본문 바로가기
집꾸미기

여자 혼자 양문형 냉장고 옮기는 법


by 짠내리빙 2018. 12. 27.

1. 냉장고 옮기기

양문형 냉장고, 김치냉장고, 오븐, 전자레인지 등을 넣고 쓰고 있는 작은 방입니다. 이 방은 아파트 외벽쪽인데다 난방을 안해서 방의 실내온도가 베란다 온도와 비슷합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니 이 방 때문에 집안 전체의 온도를 낮아질까봐 문을 닫아놓고 생활하고 있지만 그래도 대책을 세워야겠다 싶어서 외벽쪽에 단열벽지를 붙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냉장고가 벽에 너무 바짝 붙어있어서 옮겨야만 단열벽지를 붙일 수 있습니다. 낮에 혼자 냉장고를 옮기려니 암담합니다. 어떻게 옮길 수 있는지 인터넷 검색을 해봅니다.

냉장고에는 바퀴가 3개가 있는데 앞면 중앙에 1개, 뒷면 양쪽에 각 1개씩 있다고 합니다. 이 3개의 바퀴로 냉장고 무게를 지탱하고 있고 앞면 양쪽에 있는 나사로는 수평을 조절한다고 하네요. 

 

우선 양문형 냉장고(4도어) 안에 든 음식들을 다 빼낸 후에 앞쪽에 고정된 나사를 풀고 앞에 수건을 깔고 지그재그로 움직이라고 하는군요.

작은방에 둔 냉장고
엘지 양문형 냉장고

이번에 이사하면서 새로 바꾼 엘지 양문형 냉장고입니다. 아직 비닐코팅도 뜯지 않아 반짝반짝합니다. 으아 보기만 해도 무거워 보입니다. 과연 이걸 혼자 옮길 수 있을까요?

4도어 냉장고 내부
엘지 양문형 냉장고 내부

안에는 이렇게 잔뜩 음식이 들었는데 이걸 일일이 빼내야 한다굽쇼? 너무 번거롭습니다. 

냉장고를 많이 움직여야 할 경우에는 물론 냉장실, 냉동실에 있는 음식을 전부 밖으로 빼내야 가벼워서 멀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뚜껑형 김치냉장고
엘지 뚜껑형 김치냉장고

옆에 있는 뚜껑형 김치냉장고는 살짝 밀어보니 쉽게 움직입니다. 다행입니다.

2. 냉장고 바퀴와 조절나사의 위치

냉장고 바퀴와 조절나사 위치

위 그림은 양문형 냉장고 바퀴와 조절나사의 위치입니다.

나사풀기
나사 풀기

앞면 양쪽에 바닥에 고정된 나사를 풀어서 위로 올려주어야 합니다. 이 나사가 바닥에 붙어있으면 아무리 밀어도 냉장고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손으로 하니 안움직여서 아파트 관리실에 가서 공구를 빌려왔습니다. 넓게 벌어지는 스패너 종류면 되겠습니다. 

스패너
몽키스패너

스패너로 나사를 잡고 돌리니 잘 돌아갑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나사가 위로 올라갑니다. 

3. 냉장고 수평 확인하기

아참, 나사 돌리기 전에 냉장고 수평을 확인합니다. 이사할 때 냉장고 설치기사가 냉장고는 앞쪽이 뒤쪽보다 높아야한다고 했습니다. 

생각해보니 그래야 냉장고문이 중력에 의해 꽉 닫혀서 냉기가 빠지거나 문틈으로 초파리가 들어간다던가 하는 일을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냉장고 수평 맞추기
수평 확인하는 방법

건전지를 실에 달아 수직으로 늘어뜨리니 약간 공간이 뜹니다. 앞쪽이 뒤쪽보다 높다는 증거입니다. 냉장고를 옮긴 다음에 다시 나사를 고정시킬 때 이 정도 높이를 맞추어야 합니다.

4. 냉장고 밀기

사실 많이 옮길 필요는 없었습니다. 처음 생각에는 50~60 센티미터 정도 빼낸 후에 제가 냉장고 뒤에 들어가서 단열벽지를 바르려고 했는데 음식을 빼지 않았더니 생각보다 너무 무겁습니다. 할 수 없이 벽에서 1 센티 정도 떼어낸 후 그대로 벽지를 밀어놓고 막대기로 밀어서 발랐습니다. 휴 그것만 하는데도 왜 이렇게 힘이 드는지.

냉장고 뒷면
냉장고 뒷면

단열벽지를 무사히 바른 후 냉장고를 원위치시키고 앞에 나사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다시 고정시켜주었습니다. 
 
이상 여자 혼자 힘으로 양문형 냉장고 옮기는 방법이었습니다. 해보니 간단하네요. 저는 많이 옮길 필요가 없어서 음식을 그대로 둔 채로 밀었지만 냉장고를 완전히 비우면 더 많이 움직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사만 풀면 되니 앞에 수건을 받칠 필요는 없고, 냉장고 문쪽이 뒤쪽보다 높이 올라가도록 수평만 조절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핫플레이트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점과 장단점 비교

하이라이트 전기렌지를 구매하게 된 동기는 실내습도 때문이었습니다. 수경재배로 식물을 키우기 전에는 겨울철에 방이 너무 건조해서 가습기가 꼭 필요했습니다. 한동안 초음파 가습기를 썼

saltyliving.tistory.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