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밥해먹기

스텐밧드를 이용한 가스레인지 덮개 설치후기


by 짠내리빙 2021. 1. 23.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의 질이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어요.

이 때문에 일산화탄소를 비롯한 각종 공해물질을 내뿜는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대신 산소를 사용하지 않고 유해가스도 배출하지 않는 전열기구를 사용하려는 가정이 늘어났습니다.

주방용으로 쓸 수 있는 전열기구 종류로는 인덕션, 하이라이트 그리고 핫플레이트가 있습니다.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를 설치하려면 기존의 가스레인지를 철거해야 하는데 그러려니 아깝다는 생각이 들죠. 혹시나 가스불이 필요한 상황이 있을지도 모르구요. 

그래서 가스레인지 철거를 하지 않고 그 위에 인덕션 레인지나 하이라이트를 올려놓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해졌어요. 그게 바로 가스레인지 덮개, 혹은 쿡탑다이, 인덕션 받침대라고 부르는 건데요. 


이게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크기에 따라 값이 다르지만 최소 3만원 이상이고 비싼 것은 10만원이 넘어갑니다. 

재질은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레스 스틸로 되어있는 것 같구요. 무게 또한 만만치 않다고 하네요. 상품정보를 확인해보니 5kg, 5.5kg 이렇게 나옵니다. 높이는 5cm, 7cm 이렇게 나오는가 본데 너무 높네요.

그런데 또 문제가 있어요. 기존에 있던 가스레인지를 다 덮어놓고 그 위에 냄비를 올려놓고 쓰다보면 또 가스레인지가 필요한 때가 있거든요. 

집에 있는 냄비나 프라이팬이 전부 인덕션 전용이거나 그게 아니라도 최소한 바닥이 평평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들이 있죠. 바닥이 좁은 냄비나 뚝배기 같은 것은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에 올릴 수 없구요.

그래서 결정했습니다. 가스레인지를 반만 덮고 반은 쓸 수 있도록 하자. 하이라이트도 쓰고 가스도 쓰고. 이렇게 하면 하이라이트에 올라가지 않는 냄비들은 가스를 이용할 수 있겠지요.


그럼 반만 덮는 덮개가 있을까 찾아보니 그런 건 없네요. 집을 뒤져보니 애용하고 있는 스텐 쟁반이 눈에 들어옵니다. 

가스레인지 왼쪽에 덮어봅니다. 딱 맞습니다. 바로 이거죠.

캬. 나 자신의 잔머리에 감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좋아요. 

지저분한 가스레인지 청소

먼저 그동안 지저분하게 쓴 가스레인지를 청소해줍니다. 

렌지 상판을 들어올려 가장자리에 낀 때도 청소해 줍니다.

청소를 마친 깨끗한 가스렌지

완전히 반짝반짝하지는 않지만 대충 광을 냈습니다.

스텐밧드 풀사이즈

이제 스텐 밧드를 준비합니다. 우리집에서 이보다 더 완벽할 수 없는 쟁반으로 열일하고 있는 밧드입니다. 보통 플라스틱 쟁반에는 뜨거운 것을 바로 올릴 수 없는데 여기에는 방금 가스에서 내린 냄비를 올려도 전혀 문제가 없어 편리합니다.

또 가로가 길고 세로가 좁아서 문을 통과할 때도 편하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밧드라는 건 뷔페나 단체급식 할 때 대량으로 음식을 담아놓는 그릇인데요, 음식점에서도 자주 봤던 거 같아요. 영어 스펠링은 저에게 묻지 마세요. 검색해봐도 못찾겠네요.

풀밧드

대충 이렇게 생긴 풀밧드입니다.  

여기 있는 밧드는 가로 53.0, 세로 32.5, 깊이 3.0cm입니다.

밧드도 크기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이것은 풀사이즈고, 2/3 크기, 절반크기 등 다양하게 있어요.

깊이도 이게 제일 얕은 거고 더 깊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가격은 대략 1만원 안쪽으로 살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덮개 대용

가스레인지 왼쪽에 덮어봅니다. 딱 맞네요. 오른쪽을 덮어버리면 가스레인지 손잡이가 가려지니까 왼쪽에 덮었습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보고 사려는 분중에 오른쪽을 덮고 싶을 경우에는 크기를 재보고 작은 밧드를 사세요. 가스렌지 손잡이를 가리지 않도록이요.

이렇게 덮으면 밧드가 얇아서 휘지 않을까 잠시 생각했는데, 가스레인지 냄비받침이 밑에서 받쳐주기 때문에 무거운 냄비를 올려도 가운데가 휘지 않습니다.

1구 하이라이트 설치

1구 하이라이트를 그 위에 올렸습니다. 문제없이 올라가네요.

그런데 아 놔. 전원코드가 오른쪽 옆구리에 애매한 위치에 붙어있네요. 

이러면 오른쪽 가스불 때문에 위험하잖아요. 불에 구워지면 어떻하라고.

어쩔 수 없이 하이라이트를 거꾸로 돌려서 전원코드가 왼쪽으로 가게 했습니다.

조절 스위치를 거꾸로 보아야하니 목도 아프고 불편해요. ㅠㅠㅠ

냄비를 올려봅니다. 문제 없습니다. 

하이라이트와 가스불 동시 사용

하이라이트 오른 쪽에 프라이팬을 올려봅니다. 

이것도 문제 없습니다. 그래도 불안하니까 가스불을 쓸 때는 하이라이트를 왼쪽으로 밀기로 합니다. 스텐덥개는 밀리지 않습니다.

괜찮네요. 대충 이렇게 놓고 쓰면 되겠습니다.


[가격정보]

스텐밧드 9,900원 + 배송비 2,500원 = 총비용 12,400원


이상 제 돈 주고 구매한 스텐밧드 가스레인지덮개 설치후기였습니다.

다음 번에 이 시스템의 한달후기를 올리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