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의학용어 HTN = Hypertension 하이퍼텐션 혈압이 높은 이유와 고혈압약 없이 본태성 고혈압 낮추는 방법


by 짠내리빙 2022. 5. 17.

1. 의학용어 HTN 뜻

의학용어 HTN은 Hypertension(하이퍼텐션) 고혈압의 약자입니다. N을 빼고 HT라고만 쓰기도 합니다.

 

고혈압을 그대로 영어로 옮긴다면  HBP = Hig Blood Pressue(하이 블러드 프레셔)가 됩니다. "그 사람은 혈압이 높다."고 할 때 "He has high blood pressure.", 또는 "His blood pressure is high."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HTN = Hypertension(하이퍼텐션)이 고혈압을 가리키는 정식 명칭입니다. hyper 뜻은 넘어서, 초과하여 등의 뜻이 있고, tension은 긴장 또는 장력의 뜻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hyper와 tension이 합쳐진 hypertension은 과도한 긴장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Hypertension은 과도한 긴장이라는 의미로는 1863년부터 쓰였으며, 1936년부터는 의학적으로 고혈압을 가리키는 말로 쓰였습니다. 고혈압일 때 혈관벽은 물론이고 전신이 과도한 긴장상태가 됩니다.

 

저혈압은 Hypotension(하이포텐션)입니다. hypo 뜻은 ~보다 아래라는 뜻으로 hyper와 반대입니다.

 

심장

2. 고혈압의 원인

(1) 혈압의 정의

혈압 뜻은 혈액이 혈관벽에 가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심장이 수축해서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의 양이 많아지면 혈관이 그에 맞추어 팽창하고 심장이 이완해서 혈액량이 줄어들면 혈관도 그에 맞추어 수축해야 합니다. 그러나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으로 인해 혈관의 지름이 좁아지고 탄력을 잃어버리면  혈관이 수축과 이완을 하지 못하고 계속 긴장상태에 있게 되며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고혈압이 됩니다.

 

혈압을 호스에 물이 흐르는 것에 비유하자면 안에 흐르는 물의 양이 많으면 호스 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져서 호스가 팽팽해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호스가 팽팽해지는 원인으로는 호스에 물을 공급하는 펌프의 속도가 빨라져서 물을 빨리 많이 쏟아내거나, 호스의 내경이 좁아졌거나, 호스 벽이 두꺼워서 탄력이 떨어지거나, 물 대신 끈끈한 액체를 흐르게 하기 위해 더 높은 압력이 필요해진다거나 하는 이유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펌프, 물, 호스를 심장, 혈액, 혈관으로 바꾸어 보면 혈압이 증가하는 원인으로 심장박동이 빨라져서 심박출량이 늘어나거나, 동맥경화증이 생겨 혈관의 내벽이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어버리거나, 고지혈증 등으로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서 같은 양을 짜내기 위해서 심장수축이 더 강해진다거나 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혈압계

(2) 혈압의 단위

혈압 측정 단위는 mmHg를 사용합니다. mmHg는 수은Hg을 1mm 밀어올릴 수 있는 압력이므로 혈압이 120/80이라면 수은기둥을 120mm와 80mm 밀어올릴 수 있는 압력입니다.

 

5분 이상 안정한 상태에서 측정했을 때 성인의 최고혈압(수축기 혈압)이 140 mmHg를 넘거나 최저혈압(이완기 혈압)이 90 mmHg를 넘을 때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수축기 혈압이란 좌심실이 대동맥으로 혈액을 뿜어낼 때를 말하고, 이완기 혈압이란 수축을 마친 좌심실이 이완하며서 좌심방의 혈액을 빨아들일 때를 말합니다. 

 

그런데 이 정의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140/90을 고혈압이라고 보는 것은 정상혈압을 120/80이라고 봤을 때의 수치입니다. 평소보다 수축기 혈압이 20, 이완기 혈압이 10 높습니다. 그러나 140/90이 아니어도 평소의 자기 혈압에서 수축기 혈압이 20 mmHg 이상 높으면 고혈압으로 보아야 합니다. 평소에 혈압이 낮아서 100/70 또는 90/60 정도의 혈압이었던 사람은 120/80 또는 110/80 정도로 지극히 정상이라고 판정되는 수치가 나와도 사실상 고혈압 초기라고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평소 수축기 혈압이 80 또는 90으로 낮았던 사람의 수축기 혈압이 120 또는 130으로 측정되면 의학적으로 고혈압 판정을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고혈압 환자가 겪을 수 있는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젊은 사람은 혈관에 탄력이 있어서 심박출량이 늘어나면 그에 따라 동맥이 확장되기 때문에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함께 오르거나 이완기 혈압만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달리 노인들은 혈관에 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수축기에 늘어난 혈관이 이완기에 다시 줄어들지 못해서 수축기 혈압에 비해 이완기 혈압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를 맥압이라고 합니다. 맥압이 크면 동맥경화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스트레스와 고혈압

(3) 남자보다 여자에게 고혈압이 많은 이유

2014년에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2차년도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의 고혈압 유병율은 30.4%이며 그 중 남자는 34.2%, 여자는 26.9%가 고혈압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고혈압일 확률이 높고 30, 40, 50대 남자의 고혈압 유병율이 여자보다 높았으나 60, 70대 이상에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고혈압 유병율이 더 높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보통 여자에게 저혈압이 많다는 것과 평소 자기 혈압에서 20/10이 높으면 고혈압이라고 보아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사실상 고혈압 유병율은 여자가 남자보다 더 높고 노년층에서는 그 비율이 훨씬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남자가 여자보다 혈압 자체의 절대적인 수치는 높을지 몰라도 고혈압으로 인한 각종 증상과 고혈압 부작용은 여자에게 더 심각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노년층에서 여자의 고혈압이 더 많다는 것은 노화에 따른 혈압의 상승폭이 남자보다 여자가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자와 여자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활동량과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보통 남자의 체격, 근육량에 따른 기초대사량, 활동량 등이 여자보다 크고 많기 때문에 남자의 순환혈액량이 여자보다 많습니다. 그에 따른 기본 혈압이 높다고 해서 고혈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요소들로 인한 혈압은 비록 다른 사람보다 높게 나온다고 해도 그 사람의 평상시 혈압입니다. 물론 평소 혈압이 높았던 사람에게 고혈압이 생긴다면 그 다혈질적인 기질로 인해 고혈압 증상이 더 급격하고 심각하게 나타날 수는 있다고 봅니다.

 

이와 달리 고혈압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감신경이 평소보다 흥분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위기상황이라고 인식한 인체가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심장박동수와 수축력을 증가시키고 말초혈관을 수축시켜서 순환혈액량을 늘렸기 때문에 혈압이 높아진 것입니다. 

 

여성에게 고혈압이 더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투쟁도피반응에서 전투상황에 익숙하지 못한 여자들이 스트레스를 더 크게 느끼거나 스트레스원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해서 교감신경이 계속 흥분상태에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해야 합니다. 여성에게 화병이 많은 것과 비슷한 현상입니다.

 

죽상경화증이 생긴 혈관

3. 고혈압의 원인과 종류

고혈압은 그 원인에 따라 본태성(1차성)과 속발석(2차성), 이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1) 본태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本態性 高血壓은 1차성 고혈압이라도고 합니다. 본태本態는 본디 모습이라는 뜻이므로 본태성 고혈압이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발생한 고혈압이라는 의미입니다.

 

영어로는 Primary hypertension(프라이머리 하이퍼텐션) 또는 Essential hypertension(이센셜 하이퍼텐션)이라고 하는데 essential에도 본질적인, 근본적인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본태성 고혈압은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85~90%를 차지합니다. 

 

(2) 속발성 고혈압 

속발성 고혈압續發性 高血壓은 2차성 고혈압이라고도 하며 어떤 질환이 원인이 되어 고혈압이라는 증상을 발생시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영어로는 Secondary hypertension(세컨더리 하이퍼텐션) 또는 Inessential hypertension(인이센셜 하이퍼텐션)이라고 합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10~15%에 해당합니다.

 

고혈압을 일으키는 기저 질환으로는 신장질환, 부신질환, 대동맥협착, 두부손상, 임신성고혈압, 특정 약물복용 등이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기저질환이 사라지면 자연히 해결됩니다.

 

속발성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장

① 신장질환(콩팥질환)

콩팥질환은 콩팥으로 가는 혈관의 문제와 신장 자체의 문제로 나뉩니다. 

 

콩팥 동맥이 좁아져서 콩팥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면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체계renin-angiotensin-aldosterone system가 활성화되어 수분과 나트륨 배설이 감소해서 순환혈액량이 증가하여 혈압이 높아집니다. 

 

콩팥기능을 상실하면 자율신경장애를 일으켜서 레닌renin이 지속적으로 분비되어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② 부신질환

쿠싱증후군Cushing's syndrome은 부신피질에서 코르티손Cortisone, 하이드로코르티손Hydrocortisone 같은 당질코르티코이드를 분비해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원발성 알도스테론증Primary Aldosteronism은 알도스테론Aldosteron 분비가 항진되어 나트륨을 재흡수하고 혈액량을 증가시켜 고혈압을 발생시킵니다.

대동맥협착

③ 대동맥협착

대동맥협착Aortic stenosis은 대동맥의 한 부분이 선천적으로 좁아져있는 질환으로 흉부대동맥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좁아진 대동맥 부위 위쪽으로 가는 혈류는 증가하고 좁아진 부위 아래쪽으로 가는 혈류는 감소합니다. 혈류가 증가한 상체쪽의 혈압이 높아지는데 좁은 대동맥 부위를 수술로 넓혀주면 정상 혈압으로 돌아옵니다.

 

임신

④ 임신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은 임신 이후 발생한 고혈압으로 단백뇨를 동반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뚜렷한 원인은 밝히지지 않았으며 출산 후에 자연적으로 혈압이 떨어집니다.

⑤ 혈압을 올리는 약물

특정한 약물과 음식을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고혈압을 말합니다. 에스트로겐을 포함한 경구피임약, 스테로이드Steroids, 비스테로이드성항염증제NSAIDs, 암페타민Amphetamine 등의 약물과 술Alcohol, 담배Nicotine 등이 혈압을 올리는 약물입니다.

스트레스

 

이 중에서 ① 신장질환과 ② 부신질환은 따지고 보면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입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근육으로 보내는 혈류는 증가하는 대신 신장을 포함한 내장기관으로 보내는 혈류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문제가 해결되거나 안정이 되면 부교감신경이 활동을 해서 혈압이 내려가야 하는데 계속해서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있고 각종 스트레스 호르몬을 계속 분비하고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조금도 안전하다거나 평화롭다고 느끼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들 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는 스트레스 해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④ 임신성 고혈압의 경우에도 원래 혈관이 건강하지 않았거나 스트레스를 잘 받는 유형의 여성이 임신으로 인해 태아의 혈액량까지 만들고 순환시키느라 간, 신장, 심장의 부담이 늘어나면서 생긴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변비

4. 혈압이 높은 이유 

원인과 결과를 명확하게 연결짓지는 못하더라도 고혈압과 관련이 있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밝혀져 있습니다. 유전 또는 가족력, 스트레스, 비만, 짠 음식, 기름진 음식, 칼슘이 많은 음식, 노화, 운동부족 등이 고혈압과 관련이 있는 요인들입니다. 

 

건강한 사람도 때에 따라 혈압이 오를 수 있는데 몸에 힘을 주거나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화를 내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집니다.  

근력운동

 

운동과 혈압의 관계는 상당히 복잡합니다. 운동을 너무 많이 해도, 너무 안해도 고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량이 너무 많아서 인체가 운동 자체를 스트레스로 받아들이거나 운동으로 인한 대사산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혈액이 산성화되고 점도가 높아지며 혈압이 오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운동량이 적으면 보통은 저혈압을 유지하지만 운동이 너무 부족하면 혈액이 정체되고 혈액이 정체될 때도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며 말초로 공급되는 혈액량이 적어져서 고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관의 노화

 

나이가 들면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신장으로 가는 혈류가 줄어드는 것, 지방과 칼슘이 침착되어 혈관의 탄력성이 점차 떨어지는 것,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는 것, 스트레스 상황이 오래 지속되는 것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소금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인체의 삼투압을 유지하기 위해 나트륨이 물을 흡수해서 혈액량이 늘어납니다.

 

햄버거

 

기름진 음식 특히 건강하지 못한 지방 섭취가 많으면 젊은 사람에게도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고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고 혈관내벽에 지방이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져서 고혈압이 오게 됩니다.

 

카레

 

고추, 후추, 마늘, 생강, 카레 등의 매운 음식과 커피, 녹차, 홍차 등 카페인Caffeine이 들어있는 음료, 로즈마리Rosemary, 페퍼민트Peppermint, 유칼립투스Eucalyptus 등의 자극적인 허브 등은 혈압을 올리는 음식 종류입니다. 

 

허브차는 카페인이 없어서 신경을 흥분시키지 않고 마음을 안정시켜준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정신을 맑게 해주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 허브 종류들은 다 각성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경을 흥분시킵니다. 향이 강하고 혈관을 수축시켜서 코를 뻥 뚫어주는 종류도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유제품

 

신장 기능이 약해서 칼슘 배출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이 칼슘이 많은 음식(우유, 채소)이나 칼슘보충제를 과다섭취했을 때도 고혈압이 생깁니다. 이 경우에는 동맥관에 칼슘이 침착되어 동맥경화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5. 고혈압 증상과 합병증

(1) 심장 

심장부담 증가 ⇒ 심근비대  좌심비대증, 협심증, 울혈성 심부전, 두근거림, 호흡곤란

(2) 동맥

죽상경화증  혈관이 좁아짐  혈류 감소  협심증, 심근경색증, 대동맥박리증

(3) 신장

죽상경화증  ① 신장 혈류 감소  레닌, 알도스테론 분비 증가  나트륨, 수분 재흡수  혈류 증가

                ② 신장에 산소공급 저하, 신동맥압 상승  신장조직 손상, 신경화증  신부전

(4) 뇌

죽상경화증  뇌로 가는 혈류 감소, 혈관벽이 약해짐  뇌에 산소공급 저하  두통, 현기증, 허혈성 뇌질환, 뇌혈전, 뇌동맥류, 뇌출혈, 뇌졸중

(5) 망막

죽상경화증  안구 혈류 감소, 혈관벽이 약해짐  망막혈관폐쇄, 망막출혈  시력 손상

(6) 말초혈관

죽상경화증  세동맥압 증가  코피, 동맥류, 괴저, 기립성 저혈압 

6. 고혈압약 없이 본태성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고혈압의 가장 큰 원인이므로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하지만 말이 쉽지 스트레스의 원인을 해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을 냉정하게 분석해 보고 피할 수 있는 것은 피하고 정면으로 마주할 일은 마음 먹고 도전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관운동

(2) 가벼운 운동

적당한 운동은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고 신체를 움직여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이 무산소 운동을 하면 급격한 혈압 상승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걷기나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중심으로 일주일에 3~5회, 1회에 30분 정도로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이 정체되지 않도록 꼼짝 하지 않고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시간을 줄이고 굳이 엉덩이를 떼지 않더라도 팔이나 다리를 흔들어서 말초혈액순환을 돕도록 합니다. 위 그림은 모관운동을 하는 모습입니다. 누워서 팔과 다리를 들어올린 후 잘게 떨어주는 운동인데 1~2분만 시행해도 정맥혈 귀환이 빨라져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

(3) 혈압을 내리는 음식

앞에서 언급한 매운 음식, 신경을 흥분시키는 음식은 다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은 서서히 혈압을 높이지만 매운 음식은 먹는 즉시 혈압을 상승시켜서 한동안 유지하게 만드는데 먼저 먹은 매운 음식의 효과가 사라지기 전에 계속 매운 음식을 먹으면 계속 혈압이 올라갑니다.

 

십자화과 채소(배추, 양배추, 무, 케일, 청경채, 갓, 겨자, 냉이)와 백합과 채소(파, 양파, 마늘, 부추, 달래, 아스파라거스) 등도 매운 음식입니다. 

 

향기가 강한 민트류(로즈마리, 페퍼민트, 박하) 등은 혈압을 올리는 음식이고 캐모마일, 마조람처럼 잠을 오게 만드는 허브는 혈압을 내리는 음식에 해당합니다.

 

소금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국이나 찌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물이 많은 음식은 아무리 간을 약하게 한다고 해도 마른 음식보다 소금이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고, 국물이 밍밍하면 맛이 없기 때문에 자꾸만 간을 치게 되어 나트륨 섭취가 많아집니다. 그러니 라면이나 찌개는 건더기만 건져먹고 국물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칼슘은 혈관을 수축시켜서 혈압을 올리고 마그네슘은 칼슘의 길항작용으로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내립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은 우유, 치즈, 뱅어포, 멸치, 미역 등과 질긴 나물과 채소 종류입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서 순환혈액량을 줄이는 역할을 하지만, 우유에 들어있는 지방성분과 칼슘은 혈압을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적극적으로 혈압을 내리는 음식은 아니지만 혈압을 올리지도 않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쌀, 밀, 보리, 조 같은 곡식 종류와 박과 채소들입니다. 박과의 채소에는 호박, 오이, 참외, 수박, 멜론 등이 해당됩니다. 상추, 아욱, 시금치 등도 매운 성분이 없습니다. 

 

술과 고단백 음식은 식사에 의한 열발생(DIT = Diet Induced Thermogenesis)이 많아서 섭취 후에 체온이 많이 올라가서 혈압을 높이는 데 기여하므로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

흡연

 

(4) 금연, 금커피, 금녹차, 금초콜릿

니코틴은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을 흥분시킵니다. 그 결과 아드레날린 분비와 항이뇨호르몬 분비가 증가하여 혈압이 상승합니다. 

 

카페인도 중추신경을 흥분시킵니다. 카페인이 많은 음식에는 커피, 초콜릿, 코코아, 녹차, 보이차, 마테차 등이 해당됩니다.

 

치킨

(5) 산패된 지방, 트랜스지방산, 에스테르화지방 피하기

혈관 건강에 가장 좋지 않은 지방은 산패된 지방과 트랜스지방입니다. 트랜스지방산은 식물성기름에 수소를 결합시켜 고체로 만든 것으로 저밀도 지질단백질LDL 수치를 높이고, 고밀도 지질단백질HDL의 수치를 낮추며, 전신의 염증반응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등 필수지방산을 대사하는 인체의 능력에 혼란을 가져와 대동맥의 인지질 성분을 변화시켜 트랜스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산패된 지방은 튀긴 기름, 오래된 기름, 공기 중에 노출된 기름 등을 말합니다. 기름이 산패되면 맛과 향기가 변할 뿐만 아니라 트랜스지방산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온에서 오래 보관한 식물성 기름보다는 냉동상태로 보관한 동물성 지방이 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트랜스지방산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이 많이 알려지면서 에스테르화지방이 트랜스지방을 대체하게 되었지만 에스테르화지방 역시 트랜스지방 못지 않게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과자나 아이스크림의 성분표시에 팜유나 부분 경화유가 아니라 식물성 유지라고만 되어 있으면 에스테르화 지방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온수

(6) 알칼리 이온수 마시기

알칼리 이온수는 산성으로 기운 혈액을 약알칼리로 유지해서 지방을 용해시켜 혈액의 점도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당뇨, 간경변, 신부전, 고지혈증, 통풍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 신부전, 대사성산증에 좋은 음식 알칼리 이온수, 탄산수소나트륨 복용 베이킹소다 부작용

[목차] 1. 신부전으로 발전하는 것을 지연시키는 베이킹소다 복용법 2. 베이킹소다 요법의 효과 3.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 4. 베이킹소다 복용의 부작용 5. 알칼리 이온수 1. 신부전으


여기 있는 내용만 다 지켜도 혈압약 없이 혈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항상 마음을 가볍게 가지도록 노력하고 특히 짠음식, 매운음식, 카페인, 술, 담배 등을 절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