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꾸미기

오래된 아파트 워터웰 녹물제거필터 사용후기 - 주방 싱크대용, 욕실 샤워기용, 세탁기용


by 짠내리빙 2019. 1. 23.

우리집은 지은 지 30년이 넘은 오래된 아파트이다보니 배수관이 낡아서 녹물이 나옵니다.

아파트 입구에서부터 각 세대로 들어오는 배관은 관리비중에 있는 장기수선충당금으로 전부 수리를 해서 깨끗해졌습니다.

아파트 입구에서 세대 입구까지 공사한 것만으로도 녹물이 많이 깨끗해졌지만 각 세대 내부의 배관은 교체하지 못해서 여전히 녹물이 나옵니다.

이 녹물로 설거지를 하고 음식재료를 씻으면 그대로 녹물이 몸에 흡수되고, 머리를 감거나 샤워를 하면 피부를 통해 몸에 흡수되고, 양치를 하면 입으로 흡수되고, 빨래를 해도 잔여물이 남아 피부로 흡수됩니다.


녹물뿐만 아니라 잔류염소도 걱정이 됩니다.

수돗물을 소독하기 위해 염소를 투입하는 것은 이질, 콜레라, 수인성, 장티푸스 등 수인성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잔류염소의 위험성이 심각합니다. 

피부에 남아서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가려움증이나 아토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나 변색, 비듬을 유발할 수도 있고, 목욕할 때는 대부분 문을 닫고 하게 되는데 밀폐된 공간에서 기화된 잔류염소는 과 호흡기를 통해 흡수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성인보다는 아이들에게 더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을 발생시키는 후천적 요인에는 환경오염이 있는데 이중 가장 위험한 것이 수돗물에 함유된 잔류염소라고 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아토피 환자의 경우 염소를 제거한 물로 목욕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염소를 제거한 물로 목욕을 하면 80~90%에서 피부자극이 줄어든 것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잔류염소는 아토피 뿐만 아니라 심장마비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직장암, 방광암 등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일 뿐만 아니라, 적혈구나 갑상선 기능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고 하네요.

피부로 흡수되는 잔류염소는 염소소독된 물 2리터를 마시는 것과 같다는 말도 있습니다.

"유해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물로 샤워하는 것은 그 물을 마시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고 미 화학협회(ACS)의 연구 발표회에서 보고되었다. 샤워 중에는 유해 물질들이 증발하여 이 증기로 호흡하게 된다. 이 증기는 집 전체에 퍼지게 되고 다른 사람들도 마시게 된다."

출처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8&docId=22192924&qb=7J6U66WY7Je87IaMIOychO2XmOyEsQ==&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UZQQplpVuERsstVr71Gssssssu0-224875&sid=BYvIt9f4vkTRhQYIWzkcfg%3D%3D

처음에는 주방과 욕실에만 설치하려다가 세탁한 빨래를 실내에 널었을 때 공기청정기가 주황색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고 세탁기용까지 설치했습니다.

빨래 때문에 공기청정기가 돌아가게 된 원인은 녹물이나 잔료염소만이 아니라 세제도 한 원인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세제도 무공해로 교체했습니다.

먼저 주방 싱크대용으로는 코브라식과 자바라식 두 가지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은 자바라 방식은 워터웰 녹물제거필터중 파워필터 PF-100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코브라 방식은 PF-200 제품을 사용합니다.

싱크대 하부의 모양입니다.

온수와 냉수쪽에 각각 녹물제거필터를 설치하면 수도꼭지를 바꾸지 않아도 될 것 같아서 들여다 보았습니다.

저 속에 팔을 깊이 뻗어서 설치하려니 불편하기도 하고 또 필터가 변색되어 가는 것이 잘 보이지 않아서 위쪽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이 제품이 자바라식 PF-100입니다.

녹물제거필터 설치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존의 주방샤워기(수도꼭지)를 돌려서 제거한 후에 그 자리에 워터웰 제품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투명헤드와 스텐헤드(메탈헤드) 두 가지가 있는데 물이 나오는 게 눈으로 보이는 게 재미도 있고 기분이 상쾌해질 것 같아서 투명헤드를 선택했습니다.

워터웰 녹물제거필터 주방용의 단점직수와 샤워를 선택하는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처음에 워터웰 구입을 망설였는데 받고 보니 가운데로 몰려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

샤워기 헤드를 보면 중앙에 물 분사구멍이 밀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물이 가운데로 몰려서 나옵니다.

필터의 크기는 감자깎이 칼보다 조금 작습니다.

워터웰 PE 복합필터 PF-1100입니다.

필터의 크기는 세로 121mm, 가로(폭) 51mm입니다.

필터는 3중구조로 되어있는데 표면은 5미크론 이상의 녹이나 중금속 등을 포집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하얀 부분이 녹물을 걸러서 누렇게 되면 필터교체시기가 된 것입니다.

가운데 검은 부분은 압축카본블럭이라고 하는데 한 마디로 숯을 압축시켜 놓은 거겠죠. 

야자활성탄이 성분이라고 합니다.

가운데는 은나노항균볼이 들어있어 세균과 곰팡이 증식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설치를 할 때는 가운데 고무패킹이 있는 쪽이 물이 나가는 방향이 되도록 조립해야합니다.

왜냐하면 파란색 화살표가 물이 흐르는 방향인데 먼저 필터 표면부터 내부로 들어간 물이 왼쪽의 고무패킹이 있는 부분을 통해 나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사진의 방향 때문에 두 염소제거필터가 크기가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같은 필터입니다.

오른쪽이 3달 정도 사용한 주방용 필터인데 밥을 많이 해먹지 않아서 사용량이 많지 않아 변색이 심하지 않습니다.

4개월 정도 사용하면 오른쪽 사진처럼 완전히 녹물 색상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필터 표면의 변색을 보고 교체주기를 알 수도 있지만 워터웰에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염소시약입니다.

염소시약이 워터웰 녹물제거필터를 구입하게 된 이유입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 중에서 워터웰이 유일하게 염소시약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시험해 보세요, 자신있어요 하는 말처럼 들려서 신뢰가 생겼습니다.

염소시약을 정수된 물에 떨어뜨리면 물에 잔류염소가 남아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색상의 변화가 없죠?

수돗물의 잔류염소가 잘 걸러지고 있다는 뜻일 겁니다.

녹물제거필터를 설치하지 않은 수도꼭지에서 물을 받아 염소시약을 떨어뜨렸습니다.

연한 노랑으로 변하네요.

접시에 물을 조금만 담았으면 색상 변화가 더 확실했을 것 같습니다.

3달 정도 사용한 녹물제거필터를 꺼내보니 표면에 허연 이물질이 붙어있네요.

아마 물때라고 불리는 석회성분이 모여서 굳었나봅니다.

다음은 욕실입니다.

우리집은 욕실이 작고 욕조가 없어서 수도꼭지에 샤워호스가 붙어있는 형태의 수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볼트에 샤워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샤워기에만 필터를 달 수 있는 공간도 나오지 않고 세면대에도 필터를 달아야하기 때문에 세면대 아래쪽에 욕실 녹물제거정수필터 PF-300를 달기로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되어 있는데 온수, 냉수 쪽에 각각 녹물제거필터를 달아주어야 합니다.

온수쪽에 설치한 모습입니다.

먼저 온수로 올라가는 밸브를 잠가둡니다.

다음은 볼트를 돌릴 수 있는 스패너가 필요한데 워터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패너가 맞지 않아 한참 고생했습니다.

마침 냉장고를 구입할 때 받은 스패너를 사용해보니 볼트가 잘 풀려서 이것으로 조립을 마쳤습니다.

3개월 정도 사용한 욕실 샤워기용 녹물제거필터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온수쪽 필터가 냉수쪽 필터보다 더 오염이 되어 있네요.

그래도 아직은 몇 달 더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까 물의 방향을 살펴서 필터를 끼워야한다고 했죠?

투명한 플라스틱쪽이나 스텐레스쪽이나 어느 방향으로 해도 필터는 조립이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제조사에 문의하니 어느 쪽이든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위에 설치한 사진을 다시 보면 아래쪽이 투명, 위쪽이 스텐으로 되어 있는데 스텐쪽에 검은 고무패킹이 들어가면 됩니다.

파란 화살표대로 물의 방향이 맞춰지면 됩니다.

다음은 세탁기용입 녹물제거필터 PF-300을 설치해보겠습니다.

기존의 세탁기 호스를 빼고 그 자리에 워터웰 필터를 끼워주면 됩니다.

원터치 수도꼭지연결부품의 나사를 조여줍니다.

주방용과 욕실용, 세탁기용 정수필터는 같은 제품을 사용합니다. 

PF-1100이죠.

워터웰 본사 공식쇼핑몰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구매하면 적게는 5%에서 많게는 25%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별도로 적립금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필터는 교체용 소모품이기 때문에 계속 구입해야하니 본사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게 절약이 될 것 같습니다.

주방 싱크대용, 욕실 샤워기용, 세탁기용을 모두 설치하고 나니 안심이 됩니다.

세수하고 목욕하고 양치하는 모든 물이 깨끗하게 바뀌면서 따로 스킨이나 로션을 바르지 않아도 피부가 매끈합니다.

겨울이라 너무 건조하니까 어쩔 수 없이 목욕후에는 몸에 오일을 발라주지만 얼굴을 씻거나 손을 씻은 후에는 로션을 바르지 않아도 특별히 건조한 것을 느끼지 못합니다.

세제까지 바꾼 후에는 실내에 세탁물을 넣어도 공기청정기가 빨갛게 돌아가지 않게 되었고, 염소시약으로 정수상태를 수시로 체크할 수 있으니 더 좋네요.


이상 제돈으로 구입한 워터웰 녹물제거필터 사용후기였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