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경재배(과일채소)

(2020년4월17일) 베란다 수경재배 일지 - 수경재배기 청소, 광발아 암발아 종자의 종류


by 짠내리빙 2020. 6. 9.

[목차]

1. 2020년4월17일 작업일지

2. 광발아 종자와 암발아 종자의 종류



그동안 베란다에서 수경재배를 하면서 여러 기록을 사진으로 남겼습니다. 주로 작물의 종류와 날짜별 성장과정을 기록하는 방식이었는데 어느 때에 뭘 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기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제부터는 날짜별 작업기록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1. 2020년4월17일 작업일지


그 첫번째 기록은 2020년4월17일 작업일지입니다.



이 사진은 우리집 베란다에서 상추를 제외한 엽채류를 재배하는 수경재배기의 3층 모습입니다. 상추를 제외한 이유는 다른 엽채류에 비해 상추의 성장에 필요한 양액농도가 현저하게 낮기 때문입니다. 


이 수경재배기는 중국에서 직구한 108구 모델인데 여러 종류의 작물을 무질서하게 심었더니 정글처럼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걸 원했던 것이긴 한데 너무 질서가 없는 것 같아서 모두 수확하고 새로 시작할 예정입니다.



맨 왼쪽에 있는 치마아욱은 넓은 잎으로 왜 이름이 치마 아욱인지를 스스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공심채, 청경채, 배추 등이 있습니다.



2층 사진입니다. 여기도 공심채, 쑥갓, 아욱, 고수, 청경채 등이 어지럽게 자라고 있습니다. 자리가 나는대로 아무 데나 꽂았더니 이러게 되어버렸습니다.



1층에도 캐모마일, 공심채, 셀러리, 고수, 청경채, 양상추 등이 자랍니다. 베란다 창문과 가까이 있는 작물은 성장이 빠르고 잎의 색도 진한 반면 창문과 멀어질수록 성장이 느리고 연한 초록색을 띱니다.



정리하려고 치마아욱을 잡아뽑으니 뿌리가 묵직합니다. 지상부의 길이가 60cm가 넘으니 뿌리도 두껍고 깁니다. 



수경재배기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종류는 공심채, 아욱, 배추였습니다. 이 작물들은 키도 크고 몸집도 커서 해를 다 가려버립니다. 1층이나 2층의 맨 앞줄에 심으면 그 뒤에 있는 식물들은 거의 해를 보지 못합니다. 그 다음으로 잘 자라는 작물은 고수, 셀러리, 쑥갓 등의 향채류이고 양상추, 청경채 등이 그 뒤를 잇습니다. 


이 작물들은 수확할 때 뿌리째 수확하지 않고 줄기나 잎만 잘라먹으면 남은 밑둥에서 또 새 줄기가 나와서 무성하게 자랍니다. 가장 맛이 좋은 것은 배추입니다. 배추는 첫맛은 상추나 청경채와 비슷하지만 씹을수록 단맛이 납니다. 아욱과 공심채는 다른 잎채소들보다 좀 구수한 맛이 있고 신맛이 없습니다.



다 수확했더니 휑하네요.


이걸 깨끗이 닦는 게 일입니다.



수경재배 파이프 안에 모체에서 떨어져 나간 뿌리들이 있어서 다 건졌습니다.



뿌리의 작은 조각들이 떨어져 나와서 바닥에 깔려있습니다. 파이프에 남은 물을 자바라 펌프로 빼내면 거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새로 씨를 뿌려야겠죠.



준비할 것은 얼음틀과 키친타올입니다.



물도 조금 있어야겠죠.



냉장고에 보관하고 있는 씨앗뱅크를 꺼내왔습니다. 



얼음틀에 들어갈만한 크기로 키친타올을 접어서 잘라줍니다.



키친타올을 물에 적셔서 얼음틀에 올리고 그 위에 원하는 식물의 씨앗을 조금씩 뿌립니다.


레몬밤, 캐모마일, 라벤더, 셀러리, 냉이, 돌산갓, 적갓을 뿌렸습니다. 여기 있는 종류는 광발아로 싹을 낼 것입니다. 광발아 종자는 빛이 있는 조건에서 발아가 잘 되는 것들로 주로 씨앗의 크기가 아주 작은 종류들입니다. 특히 냉이 씨앗은 너무 작아서 먼지인지 씨앗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여기 있는 것들은 암발아를 시킬 종자들로 회향, 파슬리, 바질, 고수, 셀러리, 공심채, 적양파, 흑금장파, 청경채, 서울배추, 김장배추, 치마아욱, 부추, 시금치입니다.


이걸 다 키우자면 수경재배기가 다시 정글이 되겠지만 이상하게 파종은 해도 해도 부족한 것 같아서 자꾸 하게 됩니다.


2. 광발아 종자와 암발아 종자의 종류


집에서 많이 키우는 채소 중에서 광발아종자와 암발아종자의 종류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표] 광발아 종자, 암발아 종자의 종류 

광발아

발아에 빛이 필요함

국화과

상추, 쑥갓, 우엉, 엔디브, 치커리, 머위, 아티초크, 쑥

배추과(십자화과)

배추, 양배추, 무, 케일, 청경채, 갓, 겨자, 냉이

미나리과

미나리, 당근, 파슬리, 고수, 셀러리

꿀풀과

박하, 민트, 레몬밤, 마조람 등의 작은 허브 씨앗

암발아

빛이 발아를 억제함

가지과

가지, 감자, 토마토, 고추, 파프리카, 담배, 꽈리

박과

수박, 오이, 멜론, 참외, 호박, 수세미, 여주, 동과

백합과

파, 양파, 마늘, 부추, 달래, 아스파라거스

광무관

빛이 발아와 관계없음

콩과

콩, 땅콩, 팥, 녹두, 결명자

명아주과

시금치, 근대, 비트


이 분류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광발아 종자로 분류되는 상추는 워낙 발아율이 높아서 암조건에서도 발아가 잘 됩니다. 배추, 무, 청경채 등도 깜깜한 곳에서도 잘 발아됩니다. 


꿀풀과에 속하는 허브 종류들의 씨앗(예. 박하, 민트, 타임, 라벤더 등)은 대부분 크기가 작으므로 광발아에 해당하지만 이것도 역시 발아율이 높은 씨앗은 광조건이든 암조건이든 상관 없이 잘 발아합니다.



광발아를 시킬 씨앗은 물에 적신 키친타올 위에 뿌린 후 수분이 증발하지 않다록 투명한 랩을 덮어줍니다.



그 후에 베란다 육묘장으로 보냅니다. 여기서 빛을 가득 받을 것입니다.



암발아할 식물은 검정색 뚜껑을 덮어서 이불 속에 넣어주었습니다. 밤에는 이불 속이 30도 정도로 온도가 유지되니 발아에 좋은 조건이 됩니다.




[요약]

광발아 종자의 종류에는 국화과, 배추과, 미나리과, 꿀풀과 식물들이 있다.

암발아 종자의 종류에는 가지과, 박과, 백합과 식물들이 있다.

광과 무관하게 발아하는 종류에는 콩과, 명아주과 식물들이 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